1.
빌보드가 발표한 최신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앨범 '프루프'가 메인 앨범 차트인 '빌보드 200'에서 62위를 차지했다고 한다. 한국에서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미국 빌보드에서는 여전한 파워를 과시하고 있는 것 같다. '프루프' 뿐 아니라, '다이너마이트' '버터' '마이 유니버스' 등이 장기흥행을 이어가고 있다.
대한민국 개국 이래 이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'사람들' 이 있었을까? 아마도 내 생전에는 방탄소년단 보다 더 성공한 한국 연예인을 만나기 쉽지 않을 것 같다.
2.
사람들에게는 다 본인에게 타고난 능력이 있다. 누군가는 그 능력과 직업이 일치하여 큰 성공을 거두는가 하면, 누군가는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도 모른채 인생을 버텨내고 있을 것이다.
마이클 샌델의 <정의란 무엇인가?> 에 보면 농구선구 '마이클 조던' 의 예가 언급된다. '마이클 조던이 남들보다 더 열심히 살아서 억만장자가 되었는가' 에 대한 이야기다. 마이클 조던은 다른 사람들보다 좋은 탄력과 운동신경을 타고 났으며, 농구에 적합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같은 시간을 노력해도 더 나은 성과를 보일 수 있었다. (내가 마이클 조단 보다 100배 더 연습을 했더라도 NBA 무대를 밟았을 가능성은 거의 0에 가깝다.)
더 나아가 농구라는 종목이 있는 현대에 태어난 것도, 흑인 노예 시대에 태어나지 않은 것도 그가 억만장자가 된 이유라는 것이다. 그러니 사람이 성공을 하려면 타고난 능력,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, 시대적 환경이 잘 맞아 떨어져야 한다.
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능력만으로 그 자리에 올랐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. 그것이 자만이고 자신의 성장을 멈추게하는 지름길이다.